2010.02.03 00:57 WarGame

먼저 문제는 http://mins4416.tistory.com/

beist lab 오시리스님의 블로그에 올라와있습니다

문제를 보면

out.bmp 와 stego_win.exe 가 있군요

일단 stego_win.exe를 실행시키면

파일 이름을 입력하라고 나옵니다

파일 이름을 올바르게 입력하면 hidden string을 입력하라고 나오는데

다음과 같이 아무렇게나 입력해보면



out.bmp에 결과가 저장되었다고 합니다

out.bmp를 열어보면 아무 변화도 없는것 같지만

hex editor로 두 파일을 열어보면

결과 파일과 처음 지정한 파일이 특정 부분이 1비트씩 달라져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처음에 보면 굉장히 무질서 하게 달라진것 같은데

분명 어떤 규칙을 가지고 이렇게 바뀌었을 것입죠

그럼 이제 코드를 살펴봅시다

hidden string을 받고 나서

잡다한 준비 과정을 거치고 나면

파일에 기록하는 부분이 나오는군요



위압적인 길이로군요

일단 Hey ray로 뽑아봅시다



소스코드 만만치 않군요 -,.-

소스코드 뒤로 가면 & 연산  | 연산 >> 연산 등이 나오는걸 볼 수 있습니다

bit 연산이 이뤄지는거 같군요 

디버거로 차근차근 진행하면서 소스코드와 비교해봅시다

먼저 처음에 코드를 따라가며 실행한 부분만 보겠습니다



입력한 string의 첫번째 bit 값을 가지고 3번 돕니다

그다음 실행되는

SHR 명령어에 의해서 EDI 값이 오른쪽으로 shift 되고

즉 10000000 에서 01000000 이 되죠

여기서 다시 and 값으로 확인 후 반복문 실행

한 bit 또 shift 하고 and

이런식으로 하다가 and 값이 1이 되는 경우가 있다면

파일에 1씩 더해서 기록합니다



예를 들어 봅시다

hidden string으로 아스키 코드 값이 31인 숫자 '1'을 넣었다고 하면

2진수로 00110001 가 됩니다

가장 안쪽의 반복문은 한 bit당 무조건 3번씩 실행되니까

한 문자당 총 24 ( 8*3 ) 번 반복문을 돌겠군요

0일 경우는 그대로, 1일 경우는 1을 더해서 파일에 기록합니다

그렇다면 파일에는

0 0 0 0 0 0 1 1 1 1 1 1 0 0 0 0
0 0 0 0 0 1 1 1

이런식으로 기록됩니다

이를 쉽게 알아보는 방법으론

헤더를 제외하고 모조리 0으로 채운 bmp 파일을 대상 파일로 지정해주면 되겠죠

한번 맞는지 확인해봅시다




header가 맨 처음에 포함되는걸 감안하면 결과가 생각한대로 나온거 같군요

다만 여기서 주의할 점은 코드값이 0 일때와 짝수, 홀수 일때 각각 다르게 적용된다는 것입니다

먼저 BMP 파일 내용은 모조리 짝수 인걸 눈여겨 봅시다

헤더를 제외한 BMP 파일의 내용중 홀수는 문자열에 의해서 바뀌었다는 것을 보실수 있습니다

0이면 +1을 더해주고 비트가 1이면서 짝수면 하나 빼줍니다

비트가 0이면서 홀수 인경우는 하나 빼줘야 하구요

이를  소스로 짜보면



정도로 생각해볼수 있겠습니다

아직 python 에 익숙하지 않아서 좀 삽질좀 했습니다만.. 아무튼

일단 이 소스는 입력한 문자열 뒤에 BMP 내용은 손대지 않았으니

전에 입력했던 내용이 고스란히 남습니다

하지만 정답을 추출해내는데는 별 상관 없으니 이쯤 하고

거꾸로 파일에서 문자열을 추출해보도록 합시다

24바이트가 한 문자임을 고려하면 추출하는건 훨씬 간단합니다





이렇게 코드를 짜고 돌려보면 쨘~

어때요  참, 쉽죠?






너무 삽질을 많이해서 저런말은 못하겠네요 -,.-

아무튼 좋은 문제 내주신 beist lab 여러분 감사합니다 :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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